전입신고 인터넷 신청방법 주의사항
요즘에는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필요서류 구비할 필요도 없고, 주민센터 방문없이 집에서도 인터넷으로 다양한 민원처리가 가능합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방법
이사를 가거나 거주지가 바뀌면 전입신고를 해야 하는데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민원24(or 정부24)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메인 페이지에 있는 '전입신고' 버튼을 클릭합니다. 액티브 X를 설치하라는 팝업 안내창이 뜨면 설치를 해주셔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방법시 주의사항은 전입 or 이사하는 당사자가 신청해야 하고, 오후 6시나 이후나 토요일/공휴일에 신청하게 되면 다음 근무시간에 처리되므로 기다려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전입신고서 작성(1단계~3단계)을 합니다. 전입구분(세대구성/다른 세대로 편입/세대합가), 전출구분(세대전부 전출/세대주 포함 세대전부 전출/세대주 미포함 세대일부 전출)에서 해당 사항에 체크하면 됩니다.
신청인&세대주 정보(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기재)를 입력하고 전입지주소, 다가구주택 여부, 전입사유 등 상세정보를 입력하면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이 완료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청하고 30분쯤 지나면 전입신고 처리완료를 확인할 수 있으나 업무시간 외에 신청했을 경우는 다음 근무날에 [나의 민원]카테고리에서 전입신고 인터넷 처리상태를 반드시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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