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5가지

Posted by 알짜배기정보
2017. 12. 15. 16:58 건강정보

미세먼지의 독성은 봄철보다 겨울철이 더 무섭다.


요즘 우리나라를 뒤덮고 있는 초미세먼지는 입자가 작아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머리카락의 1/7 가량 크기로 호흡기 깊숙이 파고들어 호흡기 질환 뿐만 아니라 뇌까지 악영향을 주어 인지능력 저하나 자폐아 출산까지 할 수 있다고 하니 각별히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겨울철에는 중국발 스모그와 미세먼지, 난방기구의 사용때문에 초미세먼지 비중이 커지고, 지표면에 더 오래 머물면서 대기오염지수를 높이기 때문에 봄철에 발생하는 미세먼지보다 중금속 등 유해물질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외출할 때 마스크 착용을 해서 미세먼지가 체내에 유입되는 것을 막을 수 있겠지만, 이미 체내에 들어온 미세먼지는 배출이 쉽지 않기 때문에 각종 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어 심각성을 더해줍니다. 하여, 오늘은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5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5가지




1. 깨끗한 물


기관지나 호흡기에 수분이 많으면 미세먼지의 중금속 유해물질이 덜 쌓이게 되는데요,

체내에 수분이 충분해야 노폐물과 독소가 정체되지 않고, 다량의 수분으로 하여 체외로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수분함량을 높일 수 있도록 외출시에도 물을 휴대하여 수시로 챙겨 마시기를 권장합니다.





2. 해조류


다시마, 미역, 김, 파래 등 해조류에는 알긴산이 풍부하여 체내의 유해성분을 배출하고 풍부한 점액 성분이 섬모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기관지의 건조함을 막아주고, 호흡기 질환 등을 예방해줍니다.





3. 녹황색 채소


녹황색 채소에 풍부하에 들어있는 비타민B,C는 피로물질을 배출하고 간의 해독을 돕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아 배변활동과 몸의 에너지 대사를 돕고, 면역력을 향상시켜 미세먼지가 들어와도 몸의 밸러스를 회복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도라지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미세먼지와 같은 유해물질을 빠르게 배출하여 체내 염증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의 쓴 맛과 매운 맛이 노폐물 배출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호흡기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는데요, 도라지청이나 도라지차를 마시면 겨울철 감기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마늘


면역력 증강에 좋은 마늘은 알리신이 풍부하여 중금속이나 노폐물의 유해성분이 체내에 축적되어 발생하는 염증을 막아줍니다.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고 세균번식을 막아주는 살균작용,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이상으로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정리해보았으며, 겨울철 미세먼지에 각별히 주의하시고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