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주택구입 자금대출 한도 조건 금리

Posted by 알짜배기정보
2021. 7. 14. 20:13 돈되는정보

오늘은 무주택자 분들이라면 반드시 알아두면 좋은 생애최초 주택구입 자금대출 한도 조건 금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생애첫주택구입시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상품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생애최초 주택구입 자금대출 상품
  •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한도 조건 금리

 

생애최초 주택구입 자금대출

 

 

주택자금대출 하면 따라오는 세가지 키워드가 있는데 LTV, DTI, DSR 개념도 살펴보겠습니다.

 

자신의 자신상태와 대출규모를 알고 있어야 미래에 구입할 수 있는 집을 설정할 수 있고 더 나은 목표를 잡을 수가 있기 때문에 무주택자일수록 관심을 갖고 끝까지 정독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 자금대출 상품 2가지

 

 

디딤돌 대출, 보금자리론이 있습니다. 기존의 은행에서 해주는 주택담보대출과 다른 점이 있다면 LTV조건이 대거 완화됐다는 것입니다.

 

LTV 란?

내가 집 가격의 몇 %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입니다.

 

즉 LTV가 50이면 집 가격의 50%만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예전에는 LTV가 90%도 되고 그랬지만 이제는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왠만하면 다 규제지역으로 묶여있습니다.

 

투기과열지구는 LTV 40, 조정대상지역은 LTV 50 정도 됩니다. 일반 은행 주택담보대출일 경우 LTV40,50 입니다.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생애최초 주택구입 자금대출

 

투기과열지구의 주택을 4억에 구매한다면 1억 6000까지, 조정대상지역은 2억까지만 대출이 가능해졌습니다.

 

대출 제외한 남은 돈, 즉 내 돈이 2억 4000이나 2억이 들어가야 집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정부정책인 무주택자 혹은 소득 조건에 맞는 분을 위한 서민금융 대출상품을 이용하게 되면 LTV70까지 대출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무주택자 및 청년, 사회초년생일수록 정부지원대출 상품은 서둘러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모두 나이, 소득 등 여러 조건들이 있기 때문에 조건에 부합되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상품입니다.

 

무주택자 분들은 7월부터 대출상환만기가 40년으로 늘었습니다. 이자비용이 줄어들었다는 건데요,

 

생애최초-주택구입-대출한도
생애최초 주택구입 대출한도

 

30년 만기면 원리금 균등 상환으로 원금+이자 매월 일정하게 납부했다면 이것을 40년으로 나누게 된다면 매달 내는 돈이 조금 줄어들 수가 있겠습니다.

 

그래서 30년 만기에 비해서 총 14.8%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3억 대출을 받게 되어 124만원의 이자가 나갔다면 이제는 104만원만 내도 되는 겁니다.

 

첫 주택을 40년동안 사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이사가기 전까지는 이자비용을 최대한 줄이는게 좋기 때문에 2021년 7월 이후 주택을 구매하시는 분들께는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 대출 한도 조건 금리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대출 상품 비교

 

 

두 대출 상품이 금액 한도와 조건이 조금씩 다릅니다.

보금자리론 : 성인이면 누구나 받을 수 있고, 생애최초 주택구입 하시는 분들이나 7년이내의 신혼부부, 1주택도 가능합니다.

 

 

  • 보금자리론

 

대신 1주택자는 6개월 이내에 그 집을 처분한다는 조건 하에 보금자리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기준 : 연봉 7천만원 이하면 가능합니다. 신혼부부가 조금 까다롭긴 한데 둘이 합쳐 8,500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아무래도 서민들을 위한 상품이다보니 소득기준을 그렇게 잡은 것 같은데 추후 소득기준은 조금 더 완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택가격 : 6억원 이내, 평수 상관 없습니다.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할 거 없이 규제지역 모두 70%까지 가능합니다.

 

대출한도 : 3억원입니다. 6억 집에 LTV70 이면 4억 2천만원이 나와야 하지만 한도 제한으로 3억까지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한도를 늘려서 3억 6천만원까지 올렸습니다.

 

중저가 매물을 찾으시는 분들에게는 적합한 대출 상품입니다.

 

여기도 또 살펴봐야 할 것은 DTI 인데요, DTI 60 조건입니다. 기존 은행 대출에서도 DTI가 60입니다.

 

생애최초-주택구입-대출조건
생애최초 주택구입 대출 조건

 

DTI란?

 

내 소득 대비 주담보 원리금 상환액 + 기타 부채 이자 상환액이 얼마나 차지하고 있는지를 보는데요,

 

그 금액 60% 미만에 들어가면 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월 300만원 소득자산이 있을 경우 이자로 180만원 미만으로만 이자를 낸다면 대출이 가능한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7월부터 좀 까다로운 DSR규제가 생겼습니다. 기타 부채의 연 이자 상환액이 아닌 원리금까지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이자가 180만원 미만만 내면 대출이 가능했으나 이제는 100만원까지만 가능하게 되었네요.

 

디딤돌대출-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LTV조건에 따라 2억 대출이 나오더라도 소득이 높지 않거나 기타 부재가 많은 경우 DSR조건 때문에 2억보다 적게 대출이 나오게 됩니다.

 

DSR은 일반 주택담보대출에만 적용됩니다.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은 DSR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DSR은 6억 초과 주택에만 해당하기 때문에 6억 미만의 주택만 대출해주는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대출은 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금리는 만기마다 조금 다르지만 대부분 30년 만기를 하기 때문에 6월인 경우 2.85정도 나왔습니다. 인터넷으로 직접하게 되면 0.1이 더 저렴하게 할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보금자리론-동시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동시

 

  • 디딤돌대출

소득기준은 보금자리론과 동일합니다. (생애최초 주택구입이 아닌경우 연봉 6000만원입니다.) 달라지는 부분은 나이제한이 있습니다.

 

만 30세 이상부터 지원할 수 있습니다. 주택가격도 5억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대출한도도 2억원이지만 완화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면적도 85㎡ 이하의 주택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25평 이내의 집으로 1인이 살 거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디딤돌대출은 보금자리론에 비해서 대출금리가 조금 더 저렴한 편입니다. 보금자리론이 30년 만기로 2.8%금리였다면 디딤돌대출은 소득에 따라 2.2~2.7%정도 됩니다.

 

집의 규모가 크지 않아도 되고 나이가 30세를 넘었다면 낮은 금리의 디딤돌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동시

 

 

만일 3억을 대출받고 싶은데 디딤돌 대출조건에 충족한다면 디딤돌로 2억을 받고, 보금자리론 1억을 동시에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단, 1억에 대해서는 보금자리론 이율을 내야 합니다.

 

보금자리론과 디딤돌 대출은 상환한 후에 다른 주택구입에 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소득기준이 맞아야 한다는 점 유념해주시기 바랍니다.

 

 

안전망대출2 햇살론15 신청 방법 대상 기간 금리

저신용자라면 안전망대출2, 햇살론15 금리, 신청 대상, 상환 방법 확인하시고 신청하세요! 7월 7일부터 법정최고금리가 24%에서 20% 인하됩니다. 저신용자의 금융 접근성이 타격받지 않을 수 있도

canopus1204.tistory.com

지금까지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상품을 통해서 생애최초 주택구입 자금대출 한도 금리 자격 조건 등에 대해서 알아봤으며, 위의 내용에서 안전망대출2, 햇살론15도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