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 손해보험 차이 4가지

Posted by 알짜배기정보
2021. 7. 17. 20:57 돈되는정보

생명보험 손해보험 차이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다 비슷한 용어인 것 같지만 정확히 모르면 보험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고 확실히 알고 넘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명보험-손해보험-차이
생명보험 손해보험 차이

 

생명보험 손해보험 차이

 

생명보험이란?

 

생명보험은 말 그대로 생명 즉 사람의 생존 혹은 사망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경제적 손실을 보상해주는 보험입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종신보험, 정기보험이 있습니다. 가장이 사망하거나 하면 남은 가족들에게 정액형으로 고액의 보험금을 지급해줍니다.

 

 

생명보험 회사는 라이나생명,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이 대표적입니다.

 

 

손해보험이란?

 

우연한 사건으로 재산상의 손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을 말합니다. 실제 손해가 난 만큼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험입니다.

 

 

대표적인 손해보험 상품으로 실손의료보험이 있으며, 발생한 의료비만큼만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사는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AIG, 농협, KB, 메리츠화재, AXA악사 손해보험, MG, 에이스 아메리칸, 롯데, 한화, 흥국화재, THE-K 더케이 손해보험이 있습니다.

 

 

생명보험 손해보험 차이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차이가 최근 들어서 정액형 vs 실손형 이런 차이가 손해보험사에서 주로 판매하는 진단비 담보때문에 모호해진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보장범위의 차이에 있습니다.

 

 

먼저 3대 진단비인 암, 뇌, 심장을 보장하는 진단비를 들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암 진단비 비교-손해보험 유리

 

암보험에서 가장 중요한 일반암 진단비의 경우, 일반암의 정의가 서로 다릅니다.

 

생명보험사는 소액암, 대장점막내암을 제외한 모든 암을 일반암으로 봅니다.

 

손해보험사는 유사암을 제외한 모든 암, 대장점막내암을 일반암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을 비교했을때 손해보험사에서 일반암으로 지급되는 종류가 생명보험사보다 더 많기 때문에 손해보험이 더 유리한 편입니다.

 

 

2. 뇌혈관 진단비 비교-손해보험 유리

 

뇌혈관 진단비의 경우 손해보험사는 보장범위가 뇌출혈 < 뇌졸중 < 뇌혈관질환 순으로 확대되기 때문에 보장형태에 맞게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생명보험사는 세부적인 구분없이 뇌출혈 혹은 뇌졸중만 보장해주는 형태입니다.

 

 

3. 심장질환 진단비 비교-손해보험 유리

 

생명보험 손해보험 차이에서 심장질환 진단비는 협심증의 보장여부에 따라서 크게 달라집니다.

 

심장질환의 대부분이 협심증 환자인데, 생명보험사의 급성심근경색진단비는 협심증을 보상해주지 않습니다.

 

반면에 손해보험사는 모든 심혈관질환을 보상해주기 때문에 심장질환 진단비를 받을 수 있는 손해보험사의 허혈성심장질환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4. 사망범위 비교-생명보험 유리

 

사망보장 범위에 대해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생명보험사는 일반 사망이라는 담보로 가입 2년 후 자살을 포함한 모든 사망을 보장합니다.

 

반면에 손해보험은 상해/질병 사망과 같은 원인이 분명한 사망만 보장을 해줍니다.

 

 

4세대 실손보험 보장범위 3세대 비교

1세대~3세대, 4세대 실손보험 보장범위 비교, 2021년 7월 1일부터 기존 3세대에서 4세대 실손보험으로 개정됩니다. 기존 실손보험을 그대로 유지할지, 새로운 정책에 맞게 변경해야 할지 결정을 해

canopus1204.tistory.com

 

생명보험 손해보험 장단점, 특징 차이를 비교해보았는데, 보장범위를 잘 확인하시어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의 3세대 4세대 실손보험 보장범위로 함께 알아보시면 유용한 정보가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